제목 : 돈 룩 업 (Don't Look Up)
개봉 : 2021.12.08
감독 : 아담 맥케이
장르: 코미디
출연진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제니퍼 로렌스, 메릴 스트립, 롭 모건, 조나 힐, 마크 라이언스, 아리아나 그란데, 타일러 페리, 티모시 살라메, 존 펄먼, 히메쉬 파텔, 멜라니 린스키, 마이클 치클리스, 토머 시슬리, 케이트 블란쳇
지구가 6개월 후에 멸망한다는 연구
미시간 주립 대학의 천문학 대학원생인 케이트 디비아스키는 그녀의 교수인 랜덜 민디 박사의 수업을 듣다가 정체불명의 혜성의 존재를 발견한다. 민디 박사는 혜성의 궤도가 지구의 궤도를 가로지르며 약 6개월 후에 충돌이 일어나 그 과정에서 모든 생명체가 죽을 것이라고 계산한다. 이 급한 소식을 전해야겠다고 생각한 케이트와 랜들은 학자 테디 오글소프와 함께 백악관을 방문해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그러나 미국 대통령 재니 올리언과 아들이자 비서실장인 제이슨 등 참모진으로부터 무관심한 반응을 받는다. 유명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통해 사람들에게 알리려는 시도도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진지함은커녕 모든 것을 유머로 받아친다. 답답한 케이트는 결국 모두가 죽을 거라고 소리를 지르지만, 이마저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오히려 매체에서 입소문이 난다.
어느 날 올리언이 성추문에 연루되며 선거에 불리해진다. 그때, 그녀는 관심을 돌리기 위해 혜성의 위협을 발표한다. 이 소식은 마침내 언론에 의해 전파되고, 지구를 구하기 위해 혜성을 치고 방향을 돌릴 수 있는 핵을 지닌 우주선을 발사하겠다고 발표한다. 그러나 기술 억만장자이자 오를레앙의 유명한 자금 제공자인 피터 아이셔웰이 그 혜성이 지구상에서 희귀해진 140조 달러 가치를 가진 귀중한 광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그 작전은 비행 중에 취소된다. 백악관은 혜성의 크기를 줄이고 파편을 회수함으로써 혜성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계획이다. 케이트와 테디는 항의하며 즉시 작전을 포기하고 랜달은 유부남이지만 토크쇼 진행자 브리 에반티와 바람을 피우고 혜성의 상업적 기회를 같이 옹호하게 된다. 세상은 혜성의 완전한 파괴를 요구하는 사람들, 정당하지 않은 경보 주의를 비난하는 사람들, 혜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조차 부정하는 사람들로 분열된다. 한편, 케이트는 미시간 주의 집으로 돌아와 율이라는 소년를 만나 관계를 시작한다. 얼마 후, 랜달의 아내 준이 자신의 불륜을 발견한다. 랜달은 분노하여 텔레비전 생방송에서 자신의 불만을 토로하고, 올리언의 행정부가 임박한 종말을 경시하고 인간의 무관심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케이트와 화해한다.
마침내 우주선 작전을 실행한다
우주선들은 마침내 발사되지만, 중간에 발사 실패하거나 핵이 안 터지는 등 문제들이 많다. 결국 올리언과 아이셔웰은 혜성의 물질을 회수하려는 계획에 실패하고, 부유한 미국인 무리와 함께 가장 가까운 지구와 같은 행성을 찾기 위해 미리 설계되었던 우주선을 타고 도망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은 실수로 제이슨을 그 과정에 남겨둔다. 떠나기 전, 올리언은 랜달에게 우주선에 있는 자리를 제안하지만, 그는 그녀의 제안을 거절하고 케이트, 그의 가족, 율, 그리고 테디와 함께 마지막 순간을 함께 보내기로 결정한다. 최후의 만찬을 먹던 중, 혜성이 마침내 행성에 충돌하여 지구에 있는 모두와 모든 것을 죽인다.
2만 2천 년 후를 배경으로 한 중간 크레디트 장면에서 대통령 전용선은 지구랑 비슷한 외계 행성에 착륙한다. 우주선의 승객들은 극저온 수면에서 깨어나 주변 환경을 살펴보다가 곧바로 그 행성의 야생 동물들의 공격을 받고 죽는다. 한편 제이슨은 어머니가 아직도 돌아오는지 궁금해하며 지구상의 생명체 멸종에서 살아남은 모습을 휴대폰에 기록한다.
리뷰 및 해석
돈룩 업은 재난 영화지만 장르가 코미디다. 중간중간 재치 있는 유머를 보면 코미디라고 볼 수 있지만, 사실 미국 정치에 대한 풍자에 가깝다. 국민을 위해 열심히 하겠다는 정치인들이 대부분이지만, 다 선거에서 이기려고 비위를 맞춰주려고 한다. 이 영화에서도 그러기 때문에 과학적인 재난 문제에서 정치적인 사안으로 넘어가고, 진짜 문제는 해결을 못한다. 결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던 부유한 사람들은 다른 방법으로 살아남았고 지구는 멸망한다. 비교하기에는 너무 오버 지만, 사회에 있는 문제들에 대한 진짜 해결책들을 내놓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영화를 만든 게 아닐까 싶다.
댓글